초등 임용고시 지역가산점 내신
우리나라 공립 학교에서 교사로 일을 하려면 임용고시를 통과해야 한다. 학교 급에 따라 초등 임용고시와 중등 임용고시로 나누어진다.
초등 임용고시는 초등학교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시험이고, 중등 임용고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시험이다. 초등과 중등 임용고시에서는 각기 다른 자격증을 요구하므로 중복으로 지원하는 수험생은 극히 드물다. 초등 임용고시에서는 초등 정교사 자격증을, 중등 임용고시에서는 중등 교원 자격증을 요구된다.
2023 초등 임용고시 경쟁률
초등 임용고시는 크게 1차와 2차로 나누어진다. 이 때 1차 시험 점수에서 대학 성적(내신)과 지역 가산점이 반영됩니다. 2차 시험에서는 내신과 지역 가산점이 모두 빠지므로 사실 큰 변별력은 없다고 보기도 한다.
초등 임용고시 지역가산점
지역가산점은 임용 1차 시험에서 적용되는 점수로, 0~6점까지 받을 수 있다.
임용고시 지원자는 출신 교대가 속한 지역에서 6점(만점)을 받는다. 출신교대가 아닌 타 시도로 임용고시 시험을 볼 경우 3점을 받는다.
정규 교원 경력(기간제 경력은 제외)이 있는 자는 출신 교대와 상관없이 지역가산점 0점을 받게 된다.
6점: 해당 지역 출신 교대 졸업자 (정규 교원 경력이 없는 자)
3점: 타 지역 출신 교대 졸업자 (정규 교원 경력이 없는 자)
0점: 정규 교원 경력이 있는 자 (기간제 경력은 제외)
해당 지역의 교대는 다음과 같다.
- 서울: 서울교대,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 경기: 경인교대
- 부산: 부산교대
- 대전: 공주교대, 청주교대, 교원대
- 세종: 공중교대, 청주교대, 교원대
- 광주: 광주교대
- 대구: 대구교대
- 울산: 부산교대, 대구교대, 진주교대
- 인천: 경인교대
- 강원: 춘천교대
- 충북: 청주교대, 교원대
- 충남: 공주교대
- 경남: 진주교대
- 경북: 대구교대
- 전남: 광주교대
- 전북: 전주교대
- 제주: 제주대 초등교육과
* 교원대: 대전, 세종, 충북에서 지역가산점을 받으며 타 지역은 해당 지역 추천 입학자들이 지역 가산점을 받는다.
초등 임용고시 내신
내신 성적은 교육대학교 시절 학점에 따라 총 10등급으로 결정된다. 내신 등급별로 15.5점 부터 20점 만점을 부여받는다.
한 등급 간의 차이는 0.5점 이다. (서울은 등급 별로 0.3점 차이다.)
1차 시험에서 4.5점 차이면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으나, 2차시험부터는 내신 성적이 빠지기 때문에 내신 성적이 좋아서 1차를 간신히 합격한 사람이라면 어차피 2차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내신 성적은 좋은 것이 당연히 유리하지만, 내신 성적이 나쁘다고 해서 임용고시에서 크게 불리한 것은 아니라는 평이 많다.
+ 중등 임용고시 지역가산점
중등 임용고시 시험에서 지역가산점은 폐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