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 뜻 종류 장단점 및 경험담
요즘 많은 직장인들이 디지털노마드 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유튜브에 보면 '디지털노마드로 월 천만원 벌었어요' 와 같은 제목의 영상들도 많이 보이는데, 디지털노마드 뜻, 종류 및 나의 경험담을 정리해보았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아 직장인들이 부업으로 많이 도전하는 디지털노마드 뜻 을 자세히 알아보자.
디지털노마트 뜻, 종류
디지털노마드는 디지털(Digital)과 유목민(Nomad)의 합성어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을 뜻한다. 일정한 시간에 회사로 출근하는 일반 직장인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시간을 자유롭게 쓰며 생활하는 사람을 말한다.
따라서 디지털노마드를 한다면, 근무 환경이 매우 유동적이므로 여행을 하면서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는 이렇게 자유로운 특성을 살려 본업 퇴근 후 남는 시간에 부업으로 디지털노마드를 실천하는 사람들도 많다.
디지털노마드 라는 단어는 프랑스 경제학자 자크 아탈리가 1997년 21세기 사전에서 처음 소개했다. 많은 직장인들은 직장의 위치, 업무 시간에 따라 생활 반경이 제약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디지털 노마드 환경이라면 국내외 할 것없이 자신이 원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생활할 수 있다.
주로 스마트폰, 노트북 등 온라인 기반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수입을 얻는 사람들이 디지털노마드를 실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온라인 기반 사업가, 프리랜서, 원격업무 가능자, 투자자 등이다.
디지털노마드 종류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sns 인플루언서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기반 사업가
(인스타그램 마켓, 스마트스토어 등)
전업 투자자
(주식, 코인 등)
디지털노마드 장단점
요즘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며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 도전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를 꿈꾸기도 하고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하지만 디지털노마드 라고 해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노마드의 장단점을 정리해보았다.
디지털노마드 장점
- 시간과 공간이 자유롭다.
- 세계여행을 하며 살 수 있다.
-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디지털노마드 단점
-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
- 해외를 돌아다닐 경우, 비자를 신경써야 한다.
- 경제적으로 안정성이 떨어진다.
아무래도 많은 디지털노마드들이 프리랜서와 같이 수입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아닌 경우도 있음), 경제적인 측면에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일반 직장인들은 자신의 월급 및 퇴직금 등을 예상하여 생애 계획을 세우기가 쉽지만, 유튜브나 블로그, 온라인 마켓 등을 통하여 수입을 얻게 되면 미래의 자금 계획을 쉽게 세우지 못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적인 단점은 많은 자본이나 월등히 많은 수입으로 극복할 수 있다. 따라서 어느정도 자본을 확보해놓고 여러 개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해놓는다면 디지털노마드를 실행하는데 두려움이 적어질 것이다.
디지털노마드 경험담
디지털노마드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수입원이 필수적이다. 배당이 나오는 주식이나 매월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애드센스 등의 수입원을 준비해두는 것이 유리하다. (자본이 많아 이자만 먹고 살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주업무가 있는 상태에서 부업을 키우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아침시간 또는 저녁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하고 준비해야 하는데 보통의 의지로는 어렵다. 또한 수입원이 있더라도 실제로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는 일은 큰 용기가 필요하다. 이를 실제로 실천한 사람들의 경험담은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디지털노마드 경험담을 담은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자면, 대표적으로 디지털노마드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로알남 님이 있다. 또 주식을 통해 수익을 내며 세계여행을 하는 유랑쓰 님도 있다. 두 사람의 채널을 살펴본다면 디지털노마드의 현실을 간접체험 할 수 있으며 경험담을 들어볼 수 있다.
유튜브 유랑쓰 '전재산 주식에 넣고 세계여행 중인 부부 수익처 공개'
유튜브 로알남 '26살, 시그니엘 입주민 브이로그 / 디지털노마드 끝판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