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꺽마 유래 뜻 정확히 알기 (+중꺾마 짤)

중꺽마 중꺾마

'중꺽마', '중꺾마'는 요즘 tv, 유튜브 등에서 유행하는 말이다. 2022 월드컵에서 포르투갈과의 경기 후 국가대표 축구선수들이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적힌 태극기를 들기도 했다. 연말 연예대상에서도 대상을 받은 전현무가 수상소감에서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면서요' 라며 언급하기도 했다. 중꺽마(중꺾마)는 무슨 뜻인지, 그 의미와 유래를 정리해보았다. 

 

 

중꺽마(중꺾마) 유래, 뜻

먼저 중꺽마는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말의 줄임말이다. 중꺾마가 올바른 표기이지만 발음상 중꺽마로 쓰이기도 한다. 즉,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라는 것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이 가능하고, 감동을 주는 말이기도 해서 많은 유명인들도 사용하고 있는 줄임말이다.

 중꺽마 뜻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줄임말.

- 포기하지 않는 마음의 중요성
- 어떠한 상황이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곧은 마음이라는 것

 

이 말이 유행어가 되어 네이마르와 아래와 같은 중꺾마 짤들이 퍼지기도 했다. 또한 카타르 월드컵 시즌이 되며 극적으로 16강에 진출한 우리나라 대표팀 및 손흥민 선수의 상황과 맞물려 중꺽마 용어가 더욱 유행하게 되었다. 

 

손흥민 중꺽마
중꺽마 짤
중꺽마 네이마르
중꺽마 네이마르 짤

 

 

 

중꺽마 유래

그렇다면 중꺽마는 누가 처음 사용한 말일까? 유행이 되기 시작한 중꺽마의 유래를 알아보았다. 중꺾마의 원조는 Lol 프로게이머인 데프트 선수(김혁규 선수)이다. 2022년 롤드컵 로그전에서 패한 뒤 "오늘 지기는 했지만 저희끼리만 안 무너지면 충분히 이길 수 있어요" 라며 패배한 상황이지만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임을 표현했다.

중꺽마 유래
중꺽마 유래

 

 

데프트 선수가 처음에 '중꺾마' 라고 직접 언급한 것은 아니었지만 데프트 선수의 이 인터뷰 기사 제목이 <패배 괜찮아.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이라고 나오며 유명해졌다. 이후 데프트 선수는 결국 롤드컵에서 기적적인 우승을 이루어냈고 결승전에서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인터뷰를 했다.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중요성을 스스로 입증해 낸 셈이다. 

 

"패해해도 괜찮다. 마음이 중요하다." 라는 말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 말이다. 요즘 수많은 유행어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이렇게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고 희망을 주는 말이 유행어가 되어 기쁘다. 특히 2022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하는 감동적인 순간이 있었는데, 그 때의 대표팀과 우리나라 국민에게 '중꺾마' 라는 말이 참 잘 어울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