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고등학교 순위 서울대 진학 기준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대학이라고 하면 모두들 서울대를 말한다. 그만큼 서울대학교 합격은 학생들의 진학 목표가 되기도 하며 고등학교 진학 실적에 지표가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대학교를 많이 보낸 학교가 좋은 학교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전국 고등학교 서울대 순위
전국 고등학교 서울대 순위

2022학년도 서울대 등록자를 기준으로 고등학교 순위를 나열해보았다. 서울대 합격생 수가 많을수록 좋은 고등학교인 것은 아니지만 대학 진학에 있어서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1위 ~ 15위까지의 고등학교가 모두 일반고가 아닌 자사고, 영재학교, 외고 등 특별한 고교유형이라는 것이다. 아래 자료는 서울대 최종등록 인원의 출신고 순위로 국회의원 제출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인문/자연 모집단위가 아닌 예체능계열은 특수성이 있으므로 예술고등학교는 순위에서 제외시켰다. 

 

 

 

전국 고등학교 서울대 진학 순위

고등학교 순위
출처: 베리타스알파

 

1위는 외대부고로 주시 31명, 정시 41명이 등록해 총 72명의 서울대 등록자가 나왔다. 2022년에만 72명의 서울대 등록자가 외대부고 출신이니, 1위를 기록할 만한 숫자이다. 

용인외대부고 경쟁률 대학 진학률

2,3위는 과학고등학교가 차지했다. 2위는 서울과학고등학교로 67명, 3위는 경기과학고등학교로 53명의 서울대 등록자가 나왔다. 두 학교 모두 영재고등학교이며 학교 특성상 정시보다 수시로 서울대를 진학한 인원이 많다. 톱 11위 안에 영재고등학교만 7개 학교이다. 영재고등학교의 서울대 진학률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국 영재고 순위 학비 서울대 진학

 

4위는 대원외고가 차지했다. 대원외고 출신은 수시 33명, 정시 16명으로 총 49명이다. 외국어고등학교 중에서는 1위인 결과이다. top 20위 안에 속한 외국어고등학교는 대원외고, 대일외고, 명덕외고로 3개 학교다. 

대원외고 학비 경쟁률 학과

대일외고 학비 경쟁률 학과 대학 진학률

 

 

전국 고등학교 순위
전국 고등학교 순위

 

일반고등학교 중에서 서울대 등록자가 가장 많은 학교는 상문고등학교다. 상문고등학교는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학교로 강남 8학군의 사립 남자고등학교다. 수학영재학급과 인문영재학급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상 전국 고등학교 서울대 진학 순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대학 입시 결과를 보면 고등학교 입시를 준비할 때 여전히 특목고를 선호하는 이유가 있는듯 하다.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영재고나 자사고의 서울대 입시 결과가 좋은 편이다. 일반고 중에서는 학군이 좋다고 평가받는 지역의 고등학교들이 우수한 편이다. 하지만 학교의 입시 결과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의 능력이다. 특히나 요즘 정시가 다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니 원하는 대학 진학을 위해선 개인의 실력을 키우는데 집중해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