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카드 ABTC카드 기업인 여행카드 혜택 및 신청 방법

APEC카드 라고 불리는 ABTC카드 제도는 해외 출장을 자주 가는 기업인들에게 아주 유용하다. APEC 회원국가 경제교류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APEC카드(ABTC카드) 회원에게는 입국 비자를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공항에서 전용레인을 통해 신속한 출입국 수속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이 있는 기업인 여행카드의 혜택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APEC카드 ABTC카드 제도

ABTC란 기업인여행카드 즉, APEC Business Travel Card의 줄임말이다. APEC 회원국간의 경제 교류 확대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회원 국가 내 기업인들에게 별도의 입국 비자 없이 신속한 출입국을 가능하도록 보장하는 제도이다. 즉, 크게 두 가지 혜택이 있는 것이다.

 

 

1) 별도의 비자 없이 입국 가능

 

2) 국제공항 내의 전용 수속레인을 통한 신속한 출입국 

 

 

 

 

*인천공항 내 전용 수속레인을 통한 출입국은 ABTC(APEC카드) 소지자 및 동반 3인 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회원국에서 사용 시엔 APEC카드 소지자 본인만 가능하다.

 

 

이 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면, 인천국제공항에서 승무원, 교통약자, 외교관, 임산부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우대출구를 통해 빠르게 출입국을 할 수 있다. 

 

 

 

 

 

ABTC 가입국은 총 19개국이며, 그 목록은 아래와 같다. 

ABTC 가입 19개국

오스트레일리아,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싱가폴, 브루나이, 칠레, 중국, 홍ㅇ콩, 일본, 페루, 태국, 한국, 필리핀, 대만, 멕시코, 파푸아뉴기니, 베트남, 말레이시아, 러시아


잠정회원: 미국, 캐나다

 

 

 

위의 ABTC 가입 19개국은 입국시 별도의 비자가 필요없고, 신속 출입국도 가능하다.  잠정회원인 미국과 캐나다는 비자 면제는 해당되지 않고, 공항에서 전용레인을 통한 신속한 출입국만 가능하다. 따라서 미국과 캐나나는 별도의 비자가 필요하다. 

 

 

 

 

APEC카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5년이며, 유효기간 만료 시 신규 신청이 원칙이다. 또한 유효기간은 신청인의 여권 만료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APEC카드 신청 시 신청인의 여권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APEC카드
APEC카드

 

 

 

 

 

APEC카드 (ABTC) 자격 요건

ABTC 카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기업자격요건과 개인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기업자격 요건은 크게 5가지로 분류된다. 무역업체, 해외투자업체, 해외건설업체, 외국인투자업체, 전시업체 별로 기업자격요건이 나와있으니 요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1) 기업 자격요건

 

기업 자격요건은 해외 투자 및 무역을 활발히 하고 있는지를 판별하기 위한 조건으로 해석된다. 또한 기업별 임직원 규모에 따라 최대 신청 인원도 정해져 있다. 

 

APEC카드 기업 자격요건

 

 

자세한 APEC 카드 발급 조건은 ABTC 신청/발급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ABTC 신청/발급 시스템 홈페이지

 

 

 

 

 

2) 개인 자격요건

 

기업 자격요건을 충족했다면, 개인자격 요건 또한 함께 충족시켜야 한다. 개인 자격요건은 아래의 4 가지 이다. 

  • 한국 국적으로 한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 (외국인거소증으로만 신청 불가)
  • 최근 2년간 출입국(APEC 회원국)을 4회 이상 방문하는 등 사용 목적으로 빈번하게 왕래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 출입국관리법 제 4조(축국의금지) 규정에 의하여 출국금지가 되지 않은 사람
  • 카드발급 대상 기업의 임원 및 수출입 또한 해외투자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
  • 형 실효법에 따라 범죄경력이 없는 사람(외국 입국, 체류허가용 범죄, 수사경력회보서 원본 제출)

 

 

 

ABTC카드
ABTC카드

 

 

 

 

 

APEC카드 신청방법

ABTC 카드 신규/ 교체 신청의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 후 서류를 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신청 서류는 아래와 같다. 

기업서류
- 추천 의뢰서(온라인 작성)
- 신청자 명단 및 재직정보확인서 (온라인 작성)
- 소지자 명단(온라인 조회)
- 사업자등록증 사본/ 사업자등록증명 (1개월 이내, 온라인 첨부)
- 신청자격 확인용 증빙 서류
-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최근 한달 전), 인감 날인

개인서류
- 영문 신청서
- 여권사본 (온라인 첨부)
-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온라인 전자서명)
- 서약서 (온라인 전자서명)
- 범죄 수사경력 회보서(발급용도: 외국 입국, 체류허가용) 최근 1개월 이내 발급건만 인정

 

 

신청 및 발급 절차는 이러하다.

  • 자격 요건 확인
  • 서류 준비 및 서류 작성 후 제출
  • 검토 및 심사
  • 심사 통과 후 승인 국가 조회
  • 발급 요청 및 카드 수령

 

 

신청 후 신청 진행 현황은 ABTC 신청/발급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상시 확인이 가능하다. 서류가 미비한 경우 따로 연락이 온다고 하니, 만약 연락을 받게 되면 추가 서류를 준비해 보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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